벡터
1) 정의
- 크기(힘)와 방향으로 정의되는 값
- 시작점을 원점으로 가정하고 종점의 좌표로 표현 (화살표)
- 벡터 공간(space)의 원소
2) 벡터의 상등
- 여러 벡터의 크기와 방향이 같다면 같은 벡터로 본다.
- 벡터의 상등 개념을 통해 벡터는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3) 벡터의 실수배
- 양수 : 같은 방향이고 실수의 크기에 따라 크기가 변화한다.
- 음수 : 방향을 반대로 바꾸고 실수의 크기에 따라 크기가 변화한다.
4) 단위 벡터
- 크기가 1인 벡터
$$\frac{1}{||vec{v}||}\cdot\vec{v}$$
벡터의 노름 (norm)
1) 개요
- 벡터의 크기
- 데이터 분석에서 유사성 판단하는데 사용
2) 벡터 각 성분 제곱의 합에 루트
<2차원 벡터의 노름>
$$||\text{x}|| = \sqrt{x_{1}^{2} + x_{2}^{2}+…+x_{n}^{2}}$$
<벡터 x, y간의 거리 (유클리드 거리)>
$$||\text{x-y}|| = \sqrt{(x_{1}-y_{1})^{2} + (x_{2}-y_{2})^{2}+…+(x_{n}-y_{n})^{2}}$$
벡터의 덧셈, 뺄셈
1) 덧셈
- 평행사변형 꼴을 그릴 수 있는 벡터값이 나온다.
- vec_A(a_1, b_1) + vec_B(a_2, b_2) = (a_1 + a_2, b_1 + b_2)
2) 뺄셈
- 빼는 벡터의 방향을 바꿔서 더한다.
- vec_A(a_1, b_1) - vec_B(a_2, b_2) = (a_1 - a_2, b_1 - b_2); 점 B에서 점 A로 가는 벡터
기본 단위벡터
1) 2차원
- i벡터 : (1, 0), j벡터 : (0, 1)
$$\vec{A} = (a_1, b_1) = a_1i + b_1j$$
2) 3차원
- i벡터 : (1, 0, 0), j벡터 : (0, 1, 0), k벡터 : (0, 0, 1)
$$\vec{A} = (a_1, b_1, c_1) = a_1i + b_1j + c_1k$$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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